본문 바로가기
도서 Books/IT소식(IT News)

트래픽 기반 광고형 플랫폼

by JABARA 2023. 3. 7.

유튜브Youtube는 동영상 공유 플랫폼이다. 

 

유저들은 유튜브 웹사이트에서 별도의 제한 없이 동영상을 올리거나 시청할 수 있다. 이 모든 활동이 무료로 가능한데, 이는 유튜브가 가입자 규모와 가입자 간 상호작용을 형성한 후 이를 토대로 수익을 창 출하는 모델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영상제작자가 무료로 영상을 올림으로써 시청자들이 이를 보기 위해 유튜브로 몰리게 되고, 유튜브는 접속자 규모를 뜻하는'트래픽'을 앞세워 광고주를 유인한다. 

 

트래픽 발생량이 많을수록 더 많은 사람이 광고를 보기 때문에 유튜브의 협상력이 증가하여 광고주로부터 더 높은 광고단가 를 받을 수 있다. 유튜브가 분명한 수익구조를 가지고 있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2006년 구글이 인수한 배경에는 거대한 가입자 기반이 수익을 창출 가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트래픽 기반 광고형 플랫폼 유튜브 도식화된 프로세스 설명
<출처 : 101가지 비즈니스모델 이야기 / 한스미디어 >

01핵심제공가치


유튜브는 영상제작자와 시청자에게 영상을 통해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영상제작자는 자신이 만든 영상을 업로드하여 다수의 시청자들 에게 노출시킬 수 있다. 유튜브 시청자는 이를 시청하고 프로필 페이지를 통해 자신이 시청한 영상을 관리하고 공유할 수 있다.
유튜브는 이렇게 형성된 영상제작자들과 시청자들의 네트워크를 통해 또 하나의 주체인 광고주에게 가치를 제공한다. 광고주들은 이 네트워크를 대 상으로 광고를 하는데, 유튜브는 광고주들이 다양한 형태로 된 광고들을 세분화된 타깃 시청자에게 노출시킴으로써 보다 높은 광고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돕는다.

 

02 수익공식


유튜브는 광고를 통해 매출을 올리는데, 현재 다양한 형태의 광고를 정해 고 있다.™ 이러한 광고들은 노출 횟수 (ou me viou ca)에 따라 비용이 산하는 데, 그 비용은 01달러에서 0.3달러 정도이며 이 가격은 아레의 조건에 나라 다르게 산정된다

 

• 영상 화질: 고화질일수록 시청자가 많이 보게 되어 가격이 높음
• 광고의 층류: 영상 화면 대비 광고 화면의 비율, 광고 시간, 광고 생활가는 여부 등에 따라 산정
•광고 타깃팅: 시청자의 인구학적 특성이나 관심사. 과거 시정임상이 두운  타깃팅. 그 외 특수 주제나 키워드에 따른 타깃팅 가능최근에는 수익원을 다양화하려는 노력을 시도하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와 유튜브 도네이션을 들 수 있다. 유튜브 프리미 엄 서비스는 구독자들로부터도 프리미엄 서비스 사용료를 받는 것이다. 유 직비디오 등의 음악 동영상을 광고 없이 즐길 수 있는 뮤직 프리미엄은 한 달에 9.99달러, 유튜브 오리지널 콘텐츠를 포함한 모든 비디오를 광고 없이 시청 가능한 유튜브 프리미엄은 한 달에 11.99달러이다. 유튜브 도네이션 은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가 그 채널을 운영하는 크리에이터에게 개인적으 로 후원할 수 있는 제도인데, 이때 후 원료의 70%는 크리에이터가 가져가고 30%는 유튜브가 수수료로 가져가고 있다.

 

03 핵심자원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의 특성상 공급자와 소비자의 상호작용이 활발할수록 플랫폼이 가지는 힘이 커진다. 따라서 영상제작자의 규모와 시청자의 규모, 그리고 이 두 주체 간의 상호작용이 유튜브의 핵심자원이라고 할 수 있다.


유튜브는 콘텐츠를 직접 제공하지 않고 영상제작자들이 공급하는 동영 상을 시청자들과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양질의 공급자를 보유 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에는 개인방송 공급자들을 유입시켜 한층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유튜브는 영상제작자들이 지속적으로 동 영상을 올릴 수 있는 유인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러한 맥락 에서 제작자들과 매출을 일부 공유하고 있다. 또한 콘텐츠의 복제 또는 2차 가공의 형태로 지적 재산권이 침해받는 경우 관련 수익들을 원 제작자에게 돌려주어 콘텐츠 공급자들을 보호하고 있다.


더불어 소비자들이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 시청 자들은 좋아요. 싫어요를 통해 영상에 대한 자신의 기호를 표출할 수 있고, 또 프로필 페이지 및 다른 SNS 페이지를 통해 동영상을 공유할 수 있다.

 

유튜브 영문 로고 이미지
<출처 : YouTube>

04 핵심프로세스


유튜브의 수익구조 특성상 광고효과에 따라 광고주에게 요구할 수 있는 광 고단가가결정되는데, 유튜브는 광고가 목표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도록 설 계된 프로세스를 갖추고 있다. 유튜브는 구글의 검색광고 시스템인 애드워 드wor를 통해 검색된 내용에 따라 그리고 시청된 영상을 추적하여 시청자 가볼 확률이 가장 높은 맞춤형 광고를 제공한다.


또한 호환성을 높이기 위해서 WMV, AVI, MOV, MPG 등 다양한 형태 의 영상 파일 업로드를 허용한다. 모든 동영상들은 업로드와 함께 어도비 플래시 비디오/ote Flast vateo의 FLV 동영상으로 변환된다. 또한 모든 유튜브 동 영상은 공유하기 쉽도록 HTML. 형태로 제공되며, 이는 시청자들이 SNS에 서 복사-붙여넣기 형태로 쉽게 공유하는 데 활용된다.

 

 

 

<출처 :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_한스미디어>

 

 

 

미드저니Midjourney이용 스무디볼 사진 제작

"미드저니(Midjourney) 사용법 " 미드저니(Midjourney)는 인공지능 소프트웨어입니다. 요즘 챗GPT(Chat GPT) 가 인기 있는데 거기에 못지 않게 미드저니(midjourney)도 핫 합니다. 영어로 텍스트를 입력하거나

5smoothie.com

 

댓글


네이버 애널리틱스